본문 바로가기
최근뉴스

카카오뱅크미니 & 토스유스카드 비교

by 심플굿 2023. 5. 8.
반응형

요즘 청소년들에게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두 가지 카드 서비스를 비교해보겠습니다!
언제나처럼 깔끔하게 꼭 필요한 정보만! 

 

 

카카오뱅크 미니 vs. 토스 유스카드 

  카카오뱅크 미니  토스 유스카드
대상  청소년 (만 14∼18세) 어린이, 청소년 (만 7∼16세 어린이·청소년)
방식 충전식 카드 서비스 (카드발급 없이 모바일 결제만도 가능)
장점  - 카카오뱅크 계좌가 없어도 사용가능
- 카카오페이와 연동하여 카카오페이머니로 충전하거나 결제 가능
- 카카오뱅크 미니 앱에서 용돈 요청하기 기능을 통해 부모님에게 용돈 요청
- 만 7세부터 만 16세까지 사용
- 네이버 페이, 카카오페이, 스마일 페이 등 다양한 간편 결제 서비스와 연동
- 토스 앱에서 토스머니 잔액과 교통카드 잔액을 한 눈에 확인
단점 - 만 14세 이상부터 만 18세 이하까지만 사용
- 온라인 결제를 하려면 페이북/ISP 앱을 설치하고 카드 등록 필요
- 교통카드 잔액은 토스머니 잔액과 별도로 관리 필요
- 토스 계좌가 있어야 
- 만 19세가 되면 자동 해지
- 교통카드 충전은 레일 플러스 제휴처에서만 가능

(각각의 장단점은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)

 

 

Q. 위의 서비스, 왜? 

이들 서비스는 인터넷 은행들이 미래 소비자를 확보하고 장기적 고객 유지 전략으로 선보인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 

Q. 청소년들에게 인기있는 이유?

- 청소년들은 은행 계좌를 개설하기 어렵거나 부모의 동의가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, 위의 카드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- 선불카드이기 때문에 소비한도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와 달리 할부나 신용구매 기능이 없어서 부채를 늘리지 않습니다.
- 교통카드 기능과 온·오프라인 결제 기능을 모두 제공합니다. 청소년들은 대중교통 이용이나 배달음식 주문 등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다양한 디자인과 혜택을 제공합니다. 청소년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고, 네이버 페이나 카카오페이 등의 간편 결제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. 개인 취향 반영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죠! 

 

 

Q. 어떻게 만드나? 

<카카오뱅크미니> 만드는 방법
- 카카오뱅크 앱을 다운로드하고 실행합니다.
- 앱 메인 화면에서 '미니'를 선택하고 원하는 디자인의 카드를 고릅니다.
- 영문이름과 비밀번호를 입력하고 집주소를 입력합니다.
- 만 14세 미만의 경우 보호자의 온라인 동의 및 보호자 인증을 해야합니다.

<토스 유스카드> 만드는 방법
- 토스 앱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합니다.
- 앱 메인 화면 하단의 '전체'→'카드'→'토스 유스카드'→'디자인 선택'→'영문이름 입력'→'집주소 입력' 순서로 클릭합니다.
- 만 14세 미만의 경우 토스 앱에서 보호자의 온라인 동의 및 보호자 인증을 해야합니다.


Q. 부모는 어떻게 관리하나? 

<카카오뱅크미니> 부모 관리 
- 카카오뱅크 미니 앱에서 자녀의 카드 일시정지, 해지, 재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.
- 카카오뱅크 미니 앱에서 자녀의 카드 사용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- 카카오뱅크 미니 앱에서 자녀의 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,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한 안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<토스유스카드> 부모 관리 
- 토스 앱에서 자녀의 토스 계좌 일시정지, 해지, 재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.
- 토스 앱에서 자녀의 토스 계좌 이용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- 토스 앱에서 자녀의 토스 계좌 거래내역을 확인하고, 청소년이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안심 업소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.

 

Q. 더 인기있는 카드는? 

두 카드 모두 2020년에 출시되었습니다. 어느 것이 더 인기있는지는 정확한 통계가 없기 때문에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지만검색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.

- 카카오뱅크미니는 2020년 10월 출시된 후 작년 연말 기준 누적 가입자가 161만명에 달했습니다. 
- 카카오뱅크미니는 명절 연휴를 앞두고 가입자와 입금액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
- 토스유스카드는 2020년 2월 출시된 후 입소문이 나면서 카드 발급량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
- 토스유스카드의 평균 이용금액은 월 5만∼6만원 수준이며, 주 사용처는 편의점과 음식점, 프랜차이즈 카페입니다.

카드 자꾸 잃어버리는 우리 아이! 이제 실물 카드없이도 편리하게! 

두 카드 모두 실물 카드를 발급받을 수도 있고, 모바일 결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- 카카오뱅크미니는 카카오뱅크 앱에서 카드를 신청하면 무료로 실물 카드를 받을 수 있습니다. 실물 카드를 잃어버리거나 재발급할 경우에는 3천원의 수수료가 부과됩니다.
- 카카오뱅크미니는 카카오페이와 연동하여 카카오페이머니로 충전하거나 결제할 수 있습니다. 온라인 결제를 하려면 페이북/ISP 앱을 설치하고 카드 등록을 해야합니다.
- 토스유스카드는 토스 앱에서 카드를 신청하면 무료로 실물 카드를 받을 수 있습니다. 실물 카드를 잃어버리거나 재발급할 경우에는 2천원의 수수료가 부과됩니다.


내 아이도 이것에 대해 물어보는 것을 보니 진짜 아이들이 많이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. 내용 확인하고 가시죠! ^^ 

반응형

댓글